본문 바로가기

식물에 빠졌던 지난날

인도에서온 인기 식물, 인도고무나무

반응형

 

인도에서 왔어요

인도에서온 인도고무나무는 뽕나무과에 포함된 떡갈고무나무, 인도고무나무, 알리고무나무, 수채화고무나무, 루비고무나무 등 다양한 종류 중 하나의 고무나무로 빅토리아 시대부터 오늘날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식물입니다. 인도 고무나무는 일반적으로 '고무나무'로 많이 불리고 있으며 네팔, 미얀마 등 남아시아에서 자생하고, 수분이 많은 두꺼운 잎은 평균 30cm, 다양한 색을 띄고 있습니다. 

잎이 동글동글하고 쑥쑥 잘 자라서 알맞은 환경에서는 키가 2.5M까지 클 수 있고 뿌리도 왕성하게 자라는 편이라 크기가 작지 않은 식물이기 때문에 공간이 넓은 거실에 잘 어울립니다.  

 

라텍스가 나온다?

인도고무나무는 고무나무속 식물들 중 실내 독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가장 뛰어난 식물로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매우 뛰어나며,

가장 큰 특징으로 나무줄기나 잎을 잘라낼 때 하얀 수액이 나오는데 이 수액이 고무성분인 라텍스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수액에는 독성이 있어 반려동물들에게는 매우 위험하고 주의해야하며 손에 묻었을 경우에도 바로 씻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 고무나무 관리시에는 장갑을 끼고 하는것이 좋습니다. 

 

초보자들에게 추천

인도고무나무는 키우기가 수월하여 식물을 처음 키우는 초보자들에게 추천하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창문 1-2개를 거친 반양지에 두면 특별한 관리 없이도 조용히 잘 크는 식물이고 물을 자주 주지 않아도 되는데, 나무의 굵은 기둥과 두꺼운 잎에 모두 수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물을 자주 주면 약해지거나 과습이 올 수 있어 부족한 듯 주는 것이 좋습니다. 빛이 너무 부족하면 식물이 약해지고 웃자라거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적당한 햇빛이 필요합니다. 어떤 환경에도 잘 견디는 편이며 반양지에서 통풍이 잘 되도록 키운다면 큰 무리없이 잘 자라는 식물 입니다. 하지만 추운 겨울날씨에는 버티기 어렵기 때문에 봄, 여름, 가을까지 배란다에 있다가 겨울이 되면 거실로 들여놔야 합니다. 

 

 

쉬운 관리

고무나무의 흙은 식물이 수분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배수가 잘 되는 흙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으며, 수분을 많이 가지고 있다 보니 건조한 환경에서도 잘 버티기 때문에 공중습도를 위해 스프레이를 자주 분무해주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식물과 맞지 않는 환경에서는 잎들이 노랗게 변하다 갈색으로 변색되며 떨어질 수 있어 상태를 보며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새 잎은 붉은 탁엽에 쌓여있다가 점점 크기가 커지면서 나오고 새 잎이 나오면 탁엽은 떨어집니다. 새 잎이 나오는 곳이 생장점으로 생장점을 잘라주면 다른 마디의 생장점에서 새 잎이 터져나와 수형을 풍성하게 만들며 키울 수 있습니다. 

인도고무나무는 삽목이 쉬워 쉽게 개체수를 늘릴 수 있는데 가지나 잎을 잘라 수액이 나오지 않을 때 까지 닦아주다가 조금 말린 후 병에 물을 담아 꽂아두면 뿌리가 나오는데 어느정도 많이 나왔으면 흙에 심어 키울 수 있습니다. 병에 물을 담아 꽂아두고 뿌리가 나올 때 까지 기다릴 때 병을 검은 비닐봉지로 감싸 빛이 들어가지 않게 해주면 흙 속에 있다고 생각하여 뿌리를 잘 내린다고 합니다. 

 

겨울철 관리

추운 날씨의 겨울동안 대기는 건조한 상태에서 추울 때 물을 주거나 비료가 부족하면 하엽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건조한 겨울에는 최대한 습도를 50%이상으로 올려주는 것이 좋으며 떨어진 하엽은 바로 바로 정리하여 버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화분에 쌓아두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되면 잎이 흙을 덮고있어 흙이 잘 마르지 않아 성장에 좋지 않습니다. 겨울철에는 평소보다 물주기를 더 길게 잡고 주어야 하며 화분속 흙이 어느정도 말랐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고 부족한 빛은 식물등을 통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꾸준한 인기

인도고무나무는 상대적으로 잎이 큰 종류의 대형 식물로 1990년대 이후로 지금까지 꾸준히 인기 있는 식물로 꺾꽂이나 높이떼기로도 번식시켜 생산하기도 하고 조직배양으로도 생산한다고 합니다.

실내에서 문제가 생기는 일이 별로 없는 식물인 만큼 약간의 햇빛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비료도 많이 주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기타 고무나무로 떡갈 고무나무, 뱅갈 고무나무, 벤자민 고무나무, 무늬 벤자민, 킹 벤자민, 소피아 고무나무, 무늬 고무나무, 알리 고무나무 등이 있는데 이들 모두 빛을 좋아하나 반음지에서도 잘 자란다고 합니다. 

 

요약

분류 : 뽕나무과 / 원산지 : 인도, 말레이시아 / 빛 : 반양지, 반음지 / 온도 : 16~27도, 최소 5도 이상 / 병해충 : 개각충, 응애, 총채벌레 

관리 : 물을 많이 주면 약해질 우려가 있으니 부족한 듯 주는 것이 좋음, 어떤 실내 환경에서도 잘 견디는 편이고 관리가 쉬움

 

 

 

 

'6층 건물주' 장우혁, 집 얼마나 넓길래…식물만 60여종 (신랑수업)[전일야화]

(엑스포츠뉴스 정민경 기자) 장우혁이 식집사로 살아가는 일상을 공개했다. 26일 방송된 채널A '요즘 남자 라이프-신랑수업'(이하 '신랑수업') 156회에서는 장우혁이 신입생으로

im.newspic.kr

 

반응형